유난히 더운 이번 여름 30도를 오르내리는 폭염 속 한 차례의 장마가 지나가고 피서를 떠나지 못했던 사람들의 막바지 여름 휴가가 시작되었다. 가족들과 또는 친구들과 떠나는 꿀 맛 같은 휴가는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 잠시나마 삶의 여유와 낭만을 갖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미지출처 : http://www.4riotz.com
주 5일제 근무와 국민소득 증가로 인한 여가활동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셀프 문화의 확산, 체험을 중시하는 의식의 증가로 캠핑이 새로운 여가문화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몇 년전 한 통신업계 광고의 ‘집나가면 개고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전국 곳곳에 초보들도 쉽게 야영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이 점차 늘어나고 중랑 캠핑숲, 노을 캠핑장, 난지한강공원 캠핑장 등 캠핑을 위한 특별한 준비 없이도 도심 곳곳에도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들도 많이 있다. 경희대 전병관 교수(스포츠심리학)는 “과도한 도시화로 인해 사람들이 자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휴일마다 여행을 갈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 여건이 나아진 것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2011년 말 기준으로 국내 캠핑 인구는 약 250만 명으로 추산되며 약 2,000개의 오토캠핑 동호회 결성, 수도권 인근 지역을 비롯한 전국에는 약 300개 캠핑장이 운영되고 있다.1>
망상오토 캠핑장(좌), 곤지암리조트 캠핑존(우) (※이미지출처 : http://www.campingkorea.or.kr/main/main.htm)
캠핑족들의 증가와 함께 캠핑을 위한 필수 아이템인 캠핑장비의 판매도 급증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2000억원 수준이었던 캠핑용품 시장의 규모가 올해 100%이상 성장하여 4000억원대로 껑충 뛸 전망이다. 실제로 홈쇼핑 사이트의 캠핑용품 판매 추이를 분석해보면 지난해 대비 약 50% 가까이 증가했다. 이렇듯 캠핑의 대중화와 발맞추어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갖춘 캠핑용품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홈쇼핑 사이트(Hmall) 캠핑용품 판매 급증(단위:원)
※출처 : http://www.joinsmsn.com/
※이미지출처 : http://www.k2outdoor.co.kr (좌), http://www.ncamping.com (중앙), http://kipris.or.kr (우)
캠핑은 텐트치기로 시작해서 텐트철거로 끝난다. 그만큼 텐트는 야외에서의 유일한 안식처라는 점에서 캠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여러개의 텐트로 토킹이 가능한 럭셔리 가족텐드에서부터 초미니 1인용 텐트까지 다양한 제품군들이 시장에 나와있으며 나무와 나무사이에 연결하여 쉴 수 있는 해먹2>에 모기장을 결합한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도 특허등록이 되어있다.
※이미지출처 : www.selkbag.com.au/ (좌), http://kipris.or.kr (우)
애벌레 같은 기존 침낭의 틀을 깨고 입고 활동까지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아이디어 침낭도 판매하고 있으며 야외에서 피할 수 없는 모기와 해충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는 방충복등 기발한 아이디어도 찾아 볼수 있다.
※이미지출처 : http://www.kovea.co.kr/ (좌), http://www.campingshop.co.kr (중앙), http://kipris.or.kr (우)
※이미지출처 : http://www.kovea.co.kr/ (좌), http://kipris.or.kr (우)
깨끗히 샤워 후 별빛 아래 모여 삼겹살을 구워 먹으며 도란도란 이야기꽃도 피우고 영화도 관람할 수 있는 낭만도 아이디어 캠핑용품이 있다면 가능하다. 이렇듯 캠핑을 즐기기 위한 수 많은 캠핑장비들이 있지만 이들을 챙기기 힘들거나 효과적으로 활용할 자신이 없다면 오토캠핑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캠핑카는 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우리 일상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느껴지던 여행수단이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캠핑카는 부럽기만 한 외국의 부유한 산물이 아니다. 패밀리 캠핑장에 대한 수요가 늘고 도로 확충, 오토 캠핑장 증가, 저렴한 임대비 등 관련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캠핑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국내 캠핑카 이용 고객은 2011년과 비교해 150% 이상 증가 했다고 한다.
※이미지출처 : http://hantan.co.kr/ http://www.campgo.com
캠핑카는 자동차에 주거시설을 더한 개념이다. 작은 거실 형태의 공간과 잠자리, 주방등이 있으며 차량에 장착된 그늘막을 펴고 조명을 켜면 야외 바비큐장이 만들어진다. 캠핑카의 매력은 힘들게 텐트를 치고 음식을 준비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최소한하여 여유롭게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보급형 미니 트레일러 카라반 버팔로‘델핀270’와 내부 (※이미지출처 : http://www.autohomes.co.kr/)
최근 캠핑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억 수천만원대의 초호화 캠핑카에서부터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천만원대의 캠핑카도 쉽게 볼 수 있다. 캠핑카는 크게 일반 차량 뒤에 연결하여 견인하는 트레일러 카라반과 일체형으로 제작된 모터 카라반 두 종류로 나뉜다.
배우 박신양의 명품 캠핑카로 알려진 에어스트림의 알루미늄 트레일러 카라반 (※이미지출처 : http://www.airstream.com/)
스타렉스를 개조해 만든 에드윈 캠핑카 (※이미지출처 : www.edwinrv.com)
특허청에 등록된 특허,실용신안에서도 갖가지 다양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캠핑카들을 볼 수 있다. 주름접힘판을 이용해 측면패널이 확장되거나 레일을 통해 실내 공간이 확장되어 내부공간을 크게 확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의 특허들이 주를 이룬다.
측면패널이 확장되는 캠핑카(등록번호 : 10-0983626) (※이미지출처 : http://kipris.or.kr)
캠핑카용 실내공간 가변기구(공개번호 : 10-2011-0064790) (※이미지출처 : http://kipris.or.kr)
‘디지털’로 모든 것이 돌아가는 시대에 편안함은 살짝 제쳐두고 캠핑을 떠나 보는 건 어떨까? 가족들과 모닥불에 둘러앉아 추억을 나누고 밤하늘의 별을 보며 자연과 교감하는 시간은 아이들에게는 자연의 소중함과 다양한 체험의 기회가 되고 어른들에게는 ‘아날로그’의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아직 가시지 않은 더위, 아이디어 톡톡 튀는 이색 캠핑용품으로 무장하고 다함께 자연으로 떠나 보는건 어떨까?
1> 국내 캠핑 수요 증가로 관련 산업 성장 기대 <연구기획조정실 통계정보센터, 2012>
2> 해먹 : 기둥 사이나 나무 그늘 같은 곳에 달아매어 침상으로 쓰는 그물
글·사진/ 디자인맵 편집부